google-site-verification=FUJ_uVv5RcL0pWXcyiY8OAvUnOV09h5vcFCQKUqyjv0 골프 잔디 특성 및 차이점(양잔디, 한국잔디)
본문 바로가기
골린이 골프소식

골프 잔디 특성 및 차이점(양잔디, 한국잔디)

by corevalue01 2023. 3. 6.
반응형

계절 별로 골프장을 양잔디(한지형 잔디), 한국잔디(난지형 잔디) 그린 종류를 알면 상태가 좋은 코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한국잔디, 서양잔디의 차이점이나 잔디에 따라 어떤 스윙을 해야하는지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골프 잔디의 종류

1. 한국형 잔디(=난지형 잔디)

우리나라 여름철에 많이 사용되고, 따듯한 기후에서 잘 자랍니다. 그렇기때문에 따뜻한 여름철에는 한국형 잔디가 있는 구장에서 라운드를 하면 비교적 잔디상태가 좋은 코스환경에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한국잔디

 

2. 양잔디 (=한지형 잔디)

봄 가을에 잘 자라는 한지형 잔디입니다.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저온성 식물이고, 벤트그래스, 블루그래스, 라이그래스가 있습니다.

양잔디


한지형 잔디는 여름철 잔디의 병(서머패치(Summer patch), 브라운패치)에 취약하고 잔디를 관리하는 비용(비료, 인력, 수리)이 필요합니다. 양잔디는 한국형 잔디보다 필요한 관리비용이 3억 이상 높다고 합니다.(1년 기준)

잔디병(써머패치, 브라운패치)가 무엇일까?

브라운패치는 7월 경 부터 9월까지 고온 다습한 기후에서 많이 발병됩니다. 주로 한지형 잔디에서 많이 발생됩니다.  갈색의 원형으로 수십 센티의 직경을 띄고 있고 건조한 기후에 패치 전체가 갈색으로 변해 고사하게 됩니다.

브라운패치(brown patch)

써머패치는 6월부터 9월까지 많이 발생됩니다. 따듯하고 습한 토에 발생비율이 높고 잔디뿌리와 관부를 감염시킵니다. 감염된 뿌리는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여 결국 죽게 됩니다. 잦은 관수도 좋지 않습니다.

써머패치(summer patch)

3. 양잔디, 캔터키블루그래스(Kentuckey bluegrass)

한지형 잔디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종입니다. 골프장의 티, 러프, 페어웨이에 많이 사용됩니다. 회복력과 봄철 녹색화가 빠를 뿐만 아니라, 내습성이 강하고 내마모성도 강한 편입니다.



4.  벤트그래스(Bentgrass)

한지형 잔디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습한 환경에서 가장 잘 자라기 때문에 관리가 쉬울뿐더러 짧은 길이로 관리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그린에 많이 사용됩니다. 벤트그라스는 다른 잔디에 비해 표면과 가장 가깝게 뿌리가 있어 잔디가 더 빨리 자랍니다. 벤트그라스는 잔디가 짧게 깎여도 잘 자라기 때문에 비교적 관리도 쉽습니다.

벤트그라스
벤트그라스

골프장의 잔디 선택 기준

골프장이 잔디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조건은 기후입니다. 한지형, 난지형 기후의 선택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난지와 한지 생육조건도 다릅니다.

 

관수 비용의 차이

캔터키블루그래스는 한국형 잔디보다 관수량 1.5배가 더 많이 필요합니다. 관수량이 잘 확보되지 않은 구장의 잔디는 잔디상태가 좋지 않기 마련입니다.

물값이 들어가는 비용이 1t당 들어가는 비용(누진세)을 고려해서 제주도의 경우 1년에 들어가는 물 비용이 많기 때문에 한지형 잔디에서 난지형 잔디로 바꾸기도 합니다.

 

잔디를 구성하는 흙의 차이점

한지형 잔디는 물이 잘 빠지는 모래로 된 토양입니다. 난지형 잔디는 물 빠짐이 덜한 마사토를 사용하여 비료가 빨리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물이 잘빠져서 자주 물을 주어야 하는 한국형 잔디는 토양을 모래토양이 아닌 마사토를 사용하는 것이 비교적 토양을 관리하는데 유리합니다.

 

각 잔디에서 공을 치는 방법 (한국잔디, 양잔디)

 

한국형잔디

한국잔디의 경우, 공을 쓸어 치세요.잔디가 위쪽으로 올라오게 되면  잔디잎이 공을 받쳐주게 되어 공과 토양의 공간 단차가 생겨버립니다. 클럽과 공 사이를 지나면서 공이 띄어질 수 있기 때문에 쓸어 치는 것이 좋습니다.

 

한지형 잔디

다운블로우의 임팩으로 뒤땅을 치지 않게 하세요.
흙이 부드럽고 잔디 잎도 얇고 부드럽기 때문에 뒤땅을 치면 흙과 잔디가 파이면서 같이 나가기때문에 제대로 된 샷을 할 수 없습니다. 아마추어 골퍼들은 뒷땅을 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지형 잔디는 특히나 뒷땅을 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스윙 스타트를 가파르게 올라가서 가파르게 내려와서 공을 때려주어 공앞쪽의 임팩을 만들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다운블로우 하기 위해서는 공 스텐스를 하나 우측으로 위치를 옮겨서임 팩트 하세요. 
 

우리나라 대표구장의 잔디

잭니클라우스 cc - 양잔디, 밴트그래스
안양 cc - 안양중지(고 이병철 회장이 최상의 잔디를 만들기 위해서 잔디연구소까지 설립한 정도로 최상위 잔디)
우정힐스 -중지
동촌 cc - 중지
남해 사우스케이프 cc - 중지
가평베네스트 -안양중지
안성베네스트 -중지
메이플비치골프 앤 리조트 - 그린 벤트그라스, 페어웨이 켄터키그라스
설악썬밸리 - 그린 벤트그라스, 페어웨이 켄터키그라스
파인밸리 - 그린 벤트그라스, 페어웨이 중지

이상으로 골프장의 잔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