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FUJ_uVv5RcL0pWXcyiY8OAvUnOV09h5vcFCQKUqyjv0 골프화 스파이크리스 vs 스파이크 차이점 및 선택 방법
본문 바로가기
골린이 골프소식

골프화 스파이크리스 vs 스파이크 차이점 및 선택 방법

by corevalue01 2023. 5. 9.
반응형

골프를 처음 입문할 때 필수품인 골프화의 스파이크리스(Spikeless)와 스파이크(Spiked) 골프화 구매 시 고려할 점과 차이점을  설명해 드릴게요.해드릴게요.


스윙의 문제를 찾을 때 대부분 상체와 하체의 문제를 많이 생각하는데, 근본인 발의 형태와 모양, 나아가 신발의 착화형태에 따라서도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전문적인 골퍼들은 아마추어보다 더 섬세하게 골프화를 고르겠지만 아마추어 골퍼분들도 이점을 참고하여 적당히 가성비 좋고 내 발에 잘 맞는 골프화를 신는 게 가장 좋겠죠. 그렇다면 어떤 골프화를 선택하는 게 좋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골프 라운딩에 가서 5시간 정도 신고 걸어 다녀야 하는데 어떤 골프화를 사야 할지 처음엔 잘 모르기 마련입니다. 골프화의 특성을 알고 구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연습장이나 필드에 따라 신발이 변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옷도 그렇듯 골프화도 본인에게 잘 맞는 것으로 선택해야 합니다.(당연한 소리) 골프화를 잘 골라야 하는 이유, 스파이크의 특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프화는 크게 스파이크(Spiked) 골프화와스파이크리스(Spikeless) 골프화로 분류됩니다.

스파이크(Spiked) 골프화 : 골프화 바닥면에 스파이크가 있는 신발.
스파이크리스(Spikeless) 골프화 : 골프화 바닥면에 스파이크가 없는 신발.
아웃솔(outsole) : 신발 바닥밑에 붙어있는 창부분. 바닥에 닿는 부분
스파이크(Spike) : 찡이라고도 합니다. 지면과 신발 바닥사이를 단단하게 접지시켜 주는 요소(Component)

1. 발의 편안함 
무조건 운동을 하는 기능성 신발이기 때문에 외부(잔디)에서 5시간 동안 신어도 불편하지 않은 편안한 신발을 찾아야 합니다. 바닥면이 적당히 딱딱하고 발바닥면의 뒤틀림이 적은 골프화가 좋습니다.
 
2. 스타일이나 나와의 어울림
하체가 둔한 편인데 신발도 둔한 형태의 신발을 신는다면 전체적으로 예쁜 골프웨어를 입고 신발만 어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떤 골프웨어를 입는지에 따라 어울리는 골프화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제일 무난한 흰색에 포인트(로고, 색)의 골프화에도 구두형, 운동화형의 모양에 따라 클래식한 웨어로 만들어줄 수도 스포티한 느낌의 골프웨어를 만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저는 구두형보다는 편안한 느낌의 운동화형 골프화가 더 예쁜 것 같습니다.
 
3. 트랙션(신발 밑창패턴)
신발 밑창의 패턴 돌기는 지면과 접지력이 높게 도와주어, 스윙을 할 때 안정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뒷 굽이 조금 있어 체중이 살짝 앞으로 되어있는 골프화가 체중을 받아주는 접지력이 좋은 신발이 좋습니다. 평발은 뒷굽이 높지 않은 신발이 좋습니다.

트랙션(신발바닥 패턴)_출처 지포어 공식홈페이지


 
4. 방수 기능
골프 라운딩을 할 때 비나 눈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골프화 자체의 방수기능이 있는 것이 발을 건조하고 편안한 컨디션으로 유지하게 해 줍니다.
 
5. 통기성
발을 시원하게 해 주고 통풍이 가능한 골프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하고 더운 날에도 특히 통기성이 중요합니다. 여름에는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발이 엄청 뜨거워집니다.
 
6. 가격
전반적으로 골프화는 평균 15-30만 원 정도 선인 것 같습니다. 지포어나 고급 골프웨어브랜드에는 비싼 신발들이 많은데, 전반적으로 기능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신어보고 한 켤레 비싼 제품보다는 여러 켤레 가성비 좋은 신발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기성, 우천 시 등의 이유로 돌려 신는 것이 좋음)

스파이크와 스파이크리스 골프화 추천 및 잘 고르는 방법

골프화의 빈 스윙 시 잔디와 접지력이 좋은지, 스윙을 했을 때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지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연습장용 골프화 vs 필드용 골프화


연습장 스크린용 골프화 - 스파이크리스 추천
필드 라운딩용 골프화 - 스파이크 추천


나는 하체의 안정감은 다소 신경 안 쓴다하는 경우 라운딩에서도 스파이크리스 추천합니다. (본인 동일함. 라운딩에서 골프화가 스코어의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는다 생각하기 때문에 골프화이지만 내게 편한 스파이크리스 골프화를 착용합니다.)

 

 

1. 스파이크 골프화

어드레스는 다소 안정적이나 하체의 밸런스가 자주 깨지거나 하체가 흔들려 휘청거리는 골퍼분들은 스파이크 골프화를 추천합니다.

평발인 분들은 스파이크 추천합니다. 뒤쪽에서 발을 보면 발바닥 안쪽이 안쪽으로 닿아있기 때문에 스웨이(sway)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스파이크는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무게나 하중을 받아 충격을 가하게 되면 부러지기 때문에 스파이크는 단단할수록 좋습니다. 저는 아디다스 보아 스파이스골프화 3번 정도 필드 나갔다가 스파이크가 부러졌던 경험이 있습니다. 걸어 다니는 곳도 도로보다는 잔디 위로 다녀야 스파이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장점 : 잔디와의 접지력이 하체를 제대로 잡아주기 때문에 하체의 안정적인 스윙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신발의 바닥면이 딱딱하기 때문에 발바닥과 발이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스파이크리스

어드레스자세, 임팩트 후 무게중심이 안정된 골퍼분들은 스파이크리스 골프화를 추천합니다. 
 

아디다스 보아 스파이크

 사이즈는 어떻게 고르는 게 좋을까요?

골프화는 매장에서 두꺼운  양말을 착용한 채 직접 신어보고 디자인이나 착용감 등을 고려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정사이즈로 신는 것이 좋고 양말을 신고 신발을 착용했을 때 손가락 하나정도의 여유만 있으면 됩니다. 발이 무조건 많이 걷기에 편해야 하고, 딱 맞는 골프화는 발이 아파서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구매 사이즈 팁 (미국/유럽/영국)

사이즈도 브랜드마다 약간의 오차가 있으니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구매하시면 됩니다. 이상 골프화 추천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